본문 바로가기

육아 및 교육

고등 수학 선행은 입학 전에 해야 하는가?

고등 수학 선행은 입학 전에 해야 하는가? 질문에 답을 먼저 하자면 "YES"입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 어디까지 선행을 해야 하는가, 어느 정도 깊이까지 해야 하는가에 대해 궁금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전문가들도 누구는 선행을 안 해도 된다 하고 누구는 반드시 해야 한다며 의견이 달라 더욱 헷갈렸었네요. 시간이 지난 지금 이에 대한 제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고등 수학 선행 이유

시간이 지나고 나니 지금은 고등수학선행은 입학 전에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 이유는 "학교별 편제표(일반고 기준) "를 보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대부분의 일반고는 고등학교 1학년 때, 수상과 수하를 하고 고등학교 2학년 때 수1, 수2를 배웁니다. 게다가 수1, 수2와 동시에 선택 과목(확통 / 미적)을 수강하게 끔 편제되어 있습니다.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음) 아래 예시 학교도 고2 때, 수1, 수2 그리고 확통까지 수업을 듣습니다. 

 

 

고등학교 편제표 가운데 수학 부분 예시

 

문제는 중학교에 비하면 수상, 수하도 내용이 많은데 수1, 수2는 개념도 낯설고 내용은 더 어렵다는 점입니다. 보통의 아이들은 수1에서 삼각함수를 접하며 무너지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갑자기 학원 가기 싫다거나 어렵다며 힘들어 합니다.  거기에다가 삼각함수 다음에 수열을 배우는데 이게 또 만만치 않다는 것입니다. 수2에서도 미적분 파트 어려워합니다. 

 

"고등 수1, 수2 목차"

고등-수1-목차
고등 수1 목차

 

 

고등-수2-목차
고등 수2 목차

 

 

 

그런데 이 어려운 수1, 수2를 선행 없이 1년 안에 학교 다니면서 심지어 일부 선택과목 (확통/미적/기하)과 함께 학습한다는 것은 수학적 머리가 뛰어난 아이 아니고서는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내신에서 좋은 등급 받기는 고사하고 개념 이해하는 데도 헉헉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수학 3개 과목을 1년 안에 돌리는 것이니까요. 고1 마치고 겨울방학 때 선행한다 해도 수1 개념 제대로 한번 보기에도 시간은 넉넉치 않습니다. 거기에다 요즘 아이들 어떻습니까? 비교과가 많이 사라졌다고는 하나 아직은 챙겨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과목별 수행도 해야 합니다. 거기다 수학만 잘하면 대학 보내주나요? 국어, 영어, 과학, 사회 등 챙겨야 할 과목이 많습니다. 

 

현행 교육 과정의 문제 혹은 선행이 좋다 나쁘다 등을 논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현 상황에서 보통의 아이들이 선행 없이는 사실상 고등 수학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란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더구나 수능에서 문이과가 통합되면서, 가형, 나형 구분 없이 " 공통과목(수1 & 수2) + 선택과목 (미적/기하/확통 택 1)"으로 구성된 시험지를 풀게 되었습니다. 수능 출제위원들은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를 막기 위해 난이도 조정에 굉장히 신경 씁니다.

 

만약 선택 과목에서 변별력 있는 문제를 내면 무엇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택과목은 평이한 난도로 출제하고 공통부분인 수1, 수2에서 변별력 있는 문제가 나올 확률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 의견입니다. (최종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 그러므로, 내신은 물론 수능에서도 수1, 수2는 핵심 중에 핵심입니다. 

 

그런데 수학이 어떤 과목입니까?  수1, 수2를 잘하려면 수상,하는 기본입니다. 수상, 하를 잘하려면 중등 수학을 잘해야 하고요.  그러니 고등학교 입학 전에 현행을 다지면서 내 아이가 할 수 있는 만큼 선행을 해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택과목까지는 아니더라도 수상,하 실력을 쌓은 후, 수1, 수2의 개념 및 유형서 2회독 정도는 하시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수1, 수2의 경우 어려운 만큼, 개념서와 유형서 풀고 바로 다음 단계로 가지 마시고 개념을 단단히 여러번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수학 머리 타고난 아이들은 그 이상을 나가는 경우도 많고 그렇게 해도 소화하지만 그렇지 않은 보통의 아이들은 일단 개념 잡는 게 우선입니다. 심화 바로 넘어가지 마시고 개념만 잘 잡아놓으시는 정도까지만 해 놓으셔도 일반고에서 충분히 승부볼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개인인 경험을 바탕으로 왜 수학 선행을 꼭 해야 하는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고등 수학 선행하는 데 있어 내 아이에 맞는 적절한 방식과 속도는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단, 반드시 고려해서 해야하는 것이지 안하고 있다가는 고등학교 가면 수학은 점수받기 힘든 과목이니가 내 아이의 상황에 맞게 잘 판단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 수학 선행 방식

 

수학 선행 방식 - 초등 저학년/고학년/중학교/고등학교까지

여러 교과목 중에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수학! 도대체 어떻게 해야 최종 고지인 고등 내신과 수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수학 선행 방식에 대

joykkangstory2340.tistory.com

[이전 글] 고등수학 개념서 소개

 

고등 수학 문제집(개념서) 소개 (수학의 정석, 수학의 바이블, 개념 원리)

첫 아이 고등 수학 선행하려고 서점 갔을 때 너무 많은 문제집에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등 수학 공부할 때 가장 먼저 접하는 3대 개념서인 수학의 정석, 수학의 바이블, 개

joykkangstory2340.tistory.com

[이전글] 고등 수학 유형서 소개

 

고등 수학 문제집 - 내신 유형서와 수능 기출 유형서

고등 수학 개념서로 개념을 익혔다면 유형서를 통해 문제 풀이 연습을 해야 합니다. 유형서의 종류도 많고 각 문제집 만다 난이도와 문제 구성도 다 달라서 고르기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

joykkangstory234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