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및 교육

고등학교 배정 방식 - 서울 일반고 전형

오늘은 서울 지역 일반고 배정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첫 아이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동네 어느 학교를 보내야 하나 고민하다 보면, 어떤 방식으로 고등학교 배정이 되고 배정 기준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대학 입시에서 블라인드가 도입된 만큼 일반고 내에서도 고등 선택을 어디로 하냐에 따라 내 아이에게 유불리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도움이 될 팁도 있습니다. 

 

 

 

먼저 학교 유형에 따라 전기고와 후기고로 나뉘는 건 아시죠? 전기고는 쉽게 영재고, 과학고, 예술/체육계열 특목고, 특성화고 등을 이야기하며, 후기고는 외고, 국제고, 자사고, 일반고 등을 말합니다. 

 

전기고는 먼저 따로 선발하며, 합격한 경우 후기고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후기고는 1단계에서 외고, 국제고, 자사고 등을 지원할 수 있으며 불합격시 2단계로 일반고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계없이 일반고만을 지원하겠다는 분들은 1, 2 단계 모두 원하는 일반고를 지원하시면 되며, 자세한 것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고등학교 배정 방식 - 일반고 ]

 

 

1단계에서는 서울시 전체에서 내가 가고 싶은 일반고 2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지망, 2지망)

 

즉, 내가 강남이 아닌 지역에서 살아도 강남 학군 내 고등학교를 지원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고요. 내가 우리 동네는 아니지만 다녀보고 싶은 고등학교가 있다면 지원할 수 있으며 배정이 되면 그때 이사를 간다던가 등의 액션을 취할 수 있겠네요. 단, 지원자 가운데 지망 순위별로 학교 모집 정원의 20%만을 전산 추첨하여 배정합니다.  

 

 

2단계에서는 거주지 일반학교군 내에서 내가 가고 싶은 일반고 2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지망, 2지망)

 

일반학교군은 교육지원청 관할지역을 단위로 하는 학교군을 말합니다. 그냥 쉽게 근접한 2~3개 구가 같은 교육청으로 묶여 있으니, 해당 교육청 소속 내 고등학교 가운데 2개 선택하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강남구와 서초구는 강남서초로 묶여 있으니 내가 사는 지역이 강남구 이더라고 서초구 내 고등학교에도 지원할 수 있고 그 반대로 서초구 살아도 강남구내 학교가 지원 가능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지원자 가운데 지망순위별로 학교 모집 정원의 40%를 전산 추첨하여 배정합니다. (추가 추첨 배정 포함)

 

 

[ 일반학교군 - 11개 ]

 

3단계에서는 1~2단계에서 배정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합학교 군 내에서 전산 추첨하여 배정합니다. 

 

안타깝게도 1, 2단계에서 배정되지 않으면 소위 뺑뺑이를 돌립니다. 단, 통학 편의성, 1, 2단계 지원 사항, 종교, 학교별 적정 학급수 유지 등으로 고려하여 배정한다고 합니다. 주변에 보면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지 않아 학급수에 여유가 있는 학교 중에서 그나마 근거리에 있는 학교로 배정되는 듯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나머지 40%가 배정됩니다. 

 

 

@ 주변 사례를 가지고 소소한 팁을 드립니다. 정답은 없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사는 아파트(구역)이 1, 2 단계에서 만약 배정이 안될 경우,  과거에 어느 학교로 배정되었는지 알아보세요.!

같은 중학교를 다녔어도 내가 사는 아파트(구역)에 따라 A 아파트는 3단계에서 OO 고등학교로 가고, B 아파트는 ☆☆고등학교로 배정되기도 합니다. 만약, 내가 사는 아파트에서 3단계에서 배정되는 학교가 절대 보내기 싫은 학교라면 1, 2단계에서 꼭 배정되게 전략적으로 잘 지원해야겠죠? 단, 해마다 아이들이 선호하는 학교가 다르니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보통 그 지역에서 인기 없는 학교는 늘 비슷하니 1, 2 단계 안되면 그곳으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제 주변 사례로, 같은 중학교를 다니는 학생이었고 둘 다 지역 내 인기 있는 OO 고등학교를 지원했습니다. 둘 다 1, 2단계 배정이 안되었는데 OO 고등학교와 다른 동에 있는 아파트에 사는 A 학생은 옆 동네의 전혀 원치 않는 학교에 배정되었어요. 그 반면 B 학생은 OO 고등학교와 같은 동에 있는 아파트에 살았는데 3단계 추첨에서 OO 고등학교에 배정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A 학생이 배정된 학교는 입결이 너무 좋지 않은 학교라 전학을 고려하더라고요. 

 

나는 무조건 A학교에 가고 싶다 할 경우?

당연히, 1단계 1 지망에 A학교를 적습니다. 그 다음 1단계 2지망을 적을 때는 배정되지 않을 거 같은 지원자가 많은 학교를 적어야 합니다. 1단계에서 1지망에서 안되었을 경우, 1단계 2 지망에서도 안되어야  2단계 1지망에 A학교를 적어 배정 될 기회를 가질 수 있으니까요. 1단계 2지망에서 적당한 학교를 적었는데 덜컥 배정되어 버리면 가야 합니다. 

 

 

고등학교 배정방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입시의 시작이죠. 갈길이 머네요. 모두들 원하는 고등학교 진학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직접 보내보고 적는 대치동 수학학원 리뷰 (대형학원 vs 과외식수학학원)

 

직접 보내보고 적는 대치동 수학학원 리뷰 (대형학원 vs 과외식수학학원)

고등 수학 선행을 앞두고 대형학원 가자니 빠른 진도에 구멍 나는 거 아닌가 싶고, 과외식 학원에 가자니 진도가 늘어지는 것 같아 고민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비슷한 고민

joykkangstory2340.tistory.com

 

 MSC 브레인컨설팅 논술을 중등까지 보내 보고 쓴 후기

 

 

MSC 브레인컨설팅 논술을 중등까지 보내 보고 쓴 후기

오늘은 대치동 논술학원 선두주자 MSC 브레인컨설팅 소개입니다. 주변 엄마들이 저에게 물어보았던 점들을 중심으로 수업 방식, 테스트, 교재 등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집 아

joykkangstory2340.tistory.com